KrakenD 2.0 가 릴리즈 되었습니다! v2.0은 모든 기능 및 개선 사항을 포함하여 API 게이트웨이에 많은 개선 사항을 제공하는 KrakenD의 새로운 주요 버전입니다.
KrakenD 2.0에서 가장 주목받는 주요한 추가 및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PI 분석
새로운 KrakenD Google Analytics 통합을 사용하면 Google의 Analytics 플랫폼을 스토리지 백엔드로 사용하여 API 활동에서 API Analytics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웹 페이지를 추적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플랫폼과 도구를 사용하면 API를 효율적이고 비동기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IP 필터링
IP 필터링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IP 주소를 기반으로 API 게이트웨이에 대한 트래픽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API 사용이 승인되었거나 API 사용이 거부된 IP(CIDR 블록) 목록을 정의합니다. 필터링은 모든 엔드포인트에 적용되거나 구성 배치에 따라 특정 엔드포인트에만 적용됩니다.
GraphQL
GraphQL 통합을 통해 GraphQL 클라이언트와 GraphQL 서버(프록시만) 중간에 게이트웨이 기능을 적용하거나 REST 엔드포인트를 GraphQL로 변환하는 두 가지 모드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REST에서 GraphQL로 변환할 경우 최종 사용자는 뒤에 GraphQL 서버가 있다는 것을 모른채 기존의 REST 콘텐츠를 사용합니다.
프록시로서의 GraphQL 게이트웨이 방식에서 KrakenD는 유효성을 검사하거나 속도를 제한하기 위해 중간에 위치하지만 요청은 최종사용자로부터 원래 GraphQL 쿼리를 받는 GraphQL 서버로 전달됩니다.
Import and Export OpenAPI
OpenAPI 생성기는 KrakenD 바이너리에 포함된 명령줄 유틸리티로, OpneAPI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OpneAPI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 KrakenD 구성에서 OpneAPI 형식의 API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OpneAPI에서 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 OpenAPI 사양에서 초기 KrakenD 구성을 생성하여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E2E 테스트
새로운 명령 krakenD E2E를 사용하면 통합 테스트를 실행하고 실제 KrakenD 엔드포인트를 라이브로 전환하기 전에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E2E 테스트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활성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에 예상 흐름을 갖고 게이트웨이가 계획한 대로 반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백엔드 응답 로깅
응답 로거는 백엔드 요청과 해당 응답을 파일에 기록하여 개발 중에 프로세스를 디버그하는데 도움이 되는 덤퍼 툴입니다.
새로운 플러그인 유형
요청 및 응답 수정 플러그인은 간단하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요청 및 응답에 대해 직접 비즈니스 로직을 코딩할 수 있는 KrakenD 사용자 정의 유형입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핸들러 플러그인 과 클라이언트 실행 플러그인을 보완하고 한계와 추가 과부하를 방지합니다. 현재 Lua 스크립트에서 사용자 정의 로직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라우팅 변경
설정 가능한 라우터 플래그가 꽤 많아져, 게이트웨이 에러를 클라이언트에게 돌려보내는 타임아웃, 리다이렉팅 옵션 등이 추가되었고, 일부 제약이 있던 Path 가 삭제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처리 방식 변경 등의 설정은 필요하지 않지만, 모든 경우에는 예외가 있고, 결국 일부 값을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비동기 에이전트
이전 버전에서는 모든 KrakenD 활동에 앞서 API 호출이 있었습니다. KrakenD 2.0 버전에서는 최종 사용자 요청 없이 대기열을 수신하고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rakenD는 새 메시지가 대기열에 들어왔다는 것을 감지하면 선택한 백엔드에 대한 호출을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엔드포인트와 달리 비동기 에이전트는 사용자가 작업을 트리거하기 위해 무언가를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이벤트 메시징 시스템에 연결하고 이벤트가 전달되면 작업을 실행합니다. 또한, 비동기 에이전트는 엔드포인트가 할 수 있는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