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ST/Tech

which one first, CKA or CKAD

 

2022.05.30 CKA vs CKAD 자격증! 어느것을 먼저 취득해야 할까?
원문보기

CKA vsCKAD 자격증! 어느것을 먼저 취득해야 할까?

무엇보다 먼저 해야할 것들!

CKA나 CKAD자격증 취득을 하기 전에 Kubernetes관련 기본 지식을 먼저 갖추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내가 만약 완전히 초보자이고 Kubernetes가 무엇인지조차 모른다면 어떨까요? 시험 날짜 예약을 하는 것보다 Kubernetes 기본 개념에 익숙해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Kubernetes 로의 첫발을 시작하는 경우 Instructionto Kubernetes (LFS158x)* 과정을 선택하여 Kubernetes의기본 개념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CKA 또는 CKAD 중 어떤 시험을 먼저 봐야 하는지 여전히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CKAD가 CKA보다 어려울까요? 그리고 두 시험의 시험 커리큘럼과 난이도의 정확한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이 알아볼 수 있습니다.

평가영역으로 보면 CKA의 시험 범위가 훨씬 넓습니다. 그리고 CKAD의 평가영역 대부분이 CKA시험 범위에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로써 Core Concept, Configuration, Multi Container Pod, Service & Networking, State Persistence 등의 개념들은 CKA 시험 범위안에 모두 포함됩니다. 하지만 CKAD가 CKA의 하위 호환이라고 하기엔 개인적으로 느끼는 시험에 대한 난이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시험시간 또한 체감상 CKAD가 넉넉하지 않다고 느끼는 응시자도 있고 추가 범위의 문제 유형이 더 까다롭다고 하는 응시자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 합격자중 다수는 CKA를 먼저 취득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Kubernetes의 내부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서 먼저 학습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인증, 네트워크, 컨트롤 플레이 오브젝트 설정들을 직접 해보면서 Kubernetes 에 대한 이해를 키울 수 있습니다. 반면 CKAD의 경우 이러한 내용들이 시험 범위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Deployment, Service 등과 같은 기본적인 오브젝트들의 세부적인 사용 방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Kubernetes 자체를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상대적으로 도움이 적게 됩니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CKAD를 먼저 공략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 문제풀이 속도와 방식에 익숙해진 뒤 CKA 시험에 응시하는 부류도 있습니다.

*Instructionto Kubernetes (LFS158x) : https://training.linuxfoundation.org/training/introduction-to-kubernetes/

출처

(1) CNCF : https://www.cncf.io/blog/2021/07/13/how-to-prepare-for-ckad-and-cka-certification/

(2) https://yeomko.tistory.com/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