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QL의 재해복구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시간이 소요되며, 수작업으로 진행할 경우 에러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표준화, 자동화 및 확장성이 보장되는 재해복구가 필요합니다
PostgreSQL은 빠르게 성장하고 사용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시장의 17% 차지할만큼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PostgreSQL을 복잡한 프로젝트나 중요한 데이터셋에 적용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확장성, 비용효율성은 많은 DBA에게 매력적인 선택으로 다가옵니다. 그러나 장점이 많은만큼 PostgreSQ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난제도 있습니다. 난제에는 설정의 복잡성, 관리와 복제에 대한 가시성, 고가용성 환경설정 및 이슈 발생할 경우 기술지원 유무입니다.
좋은 재해복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모든 비즈니스 데이터베이스의 기초가 됩니다. 이런 PostgreSQL의 복잡성은 재해복구 솔루션이 out-of-the-box 로 구축될 수 있지만,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인재로 인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Dbvisit은 골드 스탠다드 재해복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스탠바이 환경의 생성과 관리를 강화하고 단순화하는데 집중해왔습니다. 최근 런칭한 StanbyMP v11.5는 PostgreSQL을 지원하며, 강력하고, 표준화된 생성, 관리 및 모니터링을 매우 탄력적인 스탠바이 클러스터에 제공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24/7 서포트를 기업에게 제공합니다.
StanbyMP v11.5
StanbyMP v11.5를 통해 단일화된 뷰로 모든 클러스터에 대한 재해복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SE 데이터베이스, Microsoft SQL Server 인스턴스 및 PostgreSQL 클러스터에 대한 공통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완전한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DR 셋업, 상태 알림 관리에서부터 광범위한 기능, 자동화와 워크플로우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여 멀티 데이터베이스와 클러스터에 대한 DR 작업을 용이하게 합니다.
PostgreSQL을 위한 간소화된 스탠바이 생성 지원
신뢰할 수 있는 PostgreSQL을 위한 재해복구를 구축하는 것은 ‘setup streaming’ 커맨드를 날리는 것보다는 많은 과정을 필요로합니다. 실제 구축을 위해서는 여러번의 커맨드라인을 통해 액션을 분리해서 실행해야하며, 수작업으로 환경설정 파일을 편집하고 맞춰나가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환경설정 파일에서의 아주 사소한 실수가 나중의 장애 발생시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끔찍한 것은 사소한 실수가 있었다는 점을 장애가 발생한 이후에야 알게 된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원클릭 액션
PostgreSQL은 버전과 운영시스템에 따라 동작방식이 상이하며, 유용한 유틸리티와 파라미터의 이름이 다르거나 config 파일의 위치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StandbyMP는 이런 이슈들을 안정적이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잡성 대신 직관적이고 이미 확인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작업 시간을 절감합니다. 원클릭 멀티 클러스터 액션을 통해 생서, 스위치오버 혹은 페일오버가 지원됩니다.
쉬운 패칭 및 유지보수
원클릭 그레이스풀 스위치오버 기능은 데이터 유실없이 패칭 및 유지보수 동안 스탠바이 서버로의 끊김없이 데이타베이스 운영을 이관합니다. 유지보수가 완료되면 몇번의 클릭으로 프라이머리 서버로 원상복구가 가능하며 중요한 서비스의 지속적 가용성을 보장합니다.
PostgreSQL 재해복구 관리
- 실시간 데이타 스트리밍: PostgreSQL의 강력한 실시간 복제 기능을 활용하여 스탠바이 클러스터를 최신상태로 유지합니다. 기존의 스트리밍 환경설정을 가져와 StandbyMP의 강력한 모니터링과 유지보수 기능을 활용합니다.
- 아카이브 모드 WAL 전달 - PostgreSQL의 아카이브 모드 설정을 시간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Write-Ahead-Log 파일을 이용하여 스탠바이 클러스터를 최신으로 유지합니다.
- 매뉴얼 파일 전달 - 완전한 통제가 필요할 경우, 정의된 일정에 맞춰 트랜잭션된 백업을 수동으로 생성 및 복원하여 스탠바이 클러스터를 동기화된 상태로 유지합니다.
StandbyMP 주요 기능:
- 고유한 멀티플랫폼 아키텍처를 통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PostgreSQL, Oracle 및 SQL Server의 재해 복구가 가능합니다.
- 매우 직관적인 GUI로, 단일 대시보드에서 구성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전반에 걸친 다중 데이터베이스/클러스터 작업이 가능합니다.
- 실시간, 분산, 이벤트 기반 통신을 제공합니다.
- 원활한 전환을 통해 서비스 유지보수 및 패치를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수백 개의 데이터베이스 호스트 및 DR 구성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으로 확장성이 향상됩니다
원문 링크: Introducing StandbyMP for PostgreSQL
참고 링크:
Dbvisit Standby and the Oracle Database Appli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