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E에서는 Rancher Kubernetes Engine (RKE) 1.6.0 릴리스와 함께 RKE는 2개의 추가 버전에 대한 유지보수를 2025년 7월까지만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시말해서, REK는 2025년 7월25일 EOL 될 예정이며, RKE 사용자는 RKE2 혹은 K3s로 리플랫폼하기를 권고합니다.
RKE는 2018년 1월25일 최초 릴리스가 이뤄졌으며, 6년간 625개의 릴리스가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진화하는 환경에 맞춰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의 요구사항인 강화된 보안, 확장성, 간결성을 더욱 잘 지원하기 위해 RKE의 EOL이 결정되었습니다.
RKE2로 변경이 필요한 이유
RKE는 더이상 컨테이너 런타임을 유지보수하지 않는 Docker를 사용합니다. Dockershim은 쿠버네티스 프로젝트 1.24 버전에서부터 더이상 포함되지 않고 있습니다. RKE2는 쿠버네티스 배포판을 포함하는 가장 일반적인 런타임을 포함하며, 더 강력한 보안과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런 변화는 컨테이너 워크로드를 더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컨테이너 관리에 대한 가장 최신 산업 표준을 준수하도록 지원합니다.
RKE2 장점
- 현대화된 아키텍처: RKE2는 containerd 를 채택하여 (RKE는 Docker 지원), 더 강력한 보안과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 보안 강화: RKE2는 설계부터 보안을 중요한 요소로 정의하고 최소의 변경만으로 CIS 쿠버네티스 벤치마크를 클러스터가 통과할 수 있도록 디폴트로 제공하며, 환경설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 규정준수: RKE2는 FIP140-2를 지원하며, 빌드 과정에서 Trivy를 활용하여 포괄적인 스캐닝을 제공하여 CVE를 최소화합니다.
- 미래지향적: RKE2는 현대화된 환경이 요구하는 강력하고 확장가능한 플랫폼의 요구사항을 충족합니다.
RKE에서 RKE2로 리플랫폼하는 방법
리플랫폼을 진행하기전에 현재 플랫폼의 요구사항, 아키텍처, 확장성, 보안 및 자동화에 대한 상세한 검토를 해야합니다. 필요한 워크로드를 RKE 클러스터로부터 RKE2 클러스터로 재 배포해야 하며, 이는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간의 워크로드 이관을 위한 리플랫폼과 유사합니다.
- RKE 클러스터와 운영중인 워크로드를 평가하고 문서화합니다. 워크로드의 상태에 따라 리플랫폼 접근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 워크로드가 스테이트리스 혹은 스테이트풀 워크로드인지 파악해야합니다.
- RKE2 클러스터 배포와 인그레스와 로드 발란스 연결의 환경설정을 확인합니다.
- RKE 클러스터의 워크로드를 RKE2 클러스터로 이관하고 필요할 경우 리소스를 준비하며 롤백 단계를 설정하여 전환과정을 준비합니다.
이는 매우 간략한 수준의 이관 방법을 설명한 것이며, 실제로는 더 세부적인 가이드와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리플랫폼 작업이 완료됩니다.
리플랫폼 과정은 매우 어렵고 복잡합니다. 고려해야할 사항도 많기 때문에 전문 기술지원이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통해 사전/사후 운영까지 컨설팅을 받고 진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OSC는 SUSE 파트너이며, Rancher 에 대한 다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Rancher에 대한 궁금한 사항 또는 데모문의가 있다면 연락바랍니다.
원문출처: RKE End of Life by July 2025 – Replatform to RKE2 or K3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