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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Insight

구독 서비스 모델의 수익 안정화와 초자동화 프로세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앱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구독 서비스 비즈니스 중에서도 모바일 인앱 구독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강력한 수익 창출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 안정적인 구독 수익을 유지하는 방법과 초자동화 프로세스를 활용해 확장 가능한 구독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인앱(In-App) 구독 서비스 모델의 수익을 안정화시키는 방법

 

인앱 구독 모델의 수익화 기회가 중요해졌지만 진정한 서비스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질문에 자답하며 철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 앱의 유료 구독 구현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앱 구독 서비스 실현 후 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 인앱 구독 모델 구현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1) 인앱 구독 모델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모바일 앱 구독은 구독자 커뮤니티를 통해 확장됩니다.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면 서비스가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고 고객 유지율이 향상되어 서비스 일관성이 높아집니다. 일관된 앱 업데이트와 몰입형 콘텐츠는 종합적인 인앱 구독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디지털 인텔리전스 및 분석 회사인 Sensor Tower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모바일 앱의 90%가 구독 모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앱 구독 비즈니스는 수익 창출이 가능한 광고 콘텐츠로 구동되는 상호형 사용자 경험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앱 구독 모델 구현 후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앱의 구독 전략 설계를 위해서는 강력한 콘텐츠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구독 모델은 꽤나 매력적이지만 무료 요금제에서 구독 요금제로의 전환 방법이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부분 유료화 (freemium)라고도 합니다인앱 구독은 신중한 구독자 참여 전략과 실행 방법을 요구합니다. 다시 말해 앱 사용자가 일관된 콘텐츠 업데이트, 프로모션 캠페인 및 최신 기능 업데이트에 대한 뉴스를 바로 제공받을 수 있다면 더욱 뛰어난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인앱 구독 모델 구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적합한 구독 모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음악 및 비디오 스트리밍과 같은 콘텐츠가 풍부한 앱은 성공적인 인앱 구독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플래너 앱, 칼로리 추적기 , 건강 및 웰니스 앱, 독서 앱 등이 적합합니다. 반대로 게임 앱은 인앱 구독 모델에 적합한 선택이 아닙니다. 이러한 유형의 앱에서는 정기적인 게임 업데이트가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결제가 어렵습니다. 귀사의 앱이 제공하는 것과 일치하는 틈새시장의 고객을 이해한다면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수한 사용자 경험은 경쟁사와 차별화되며 일관된 콘텐츠 전달 우수성으로 고객 유지율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앱 운영을 단순화할 수 있는 완비된 구독관리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은 고객 데이터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Evergent의 구독자 분석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모션 캠페인과 콘텐츠 업그레이드 주기에 따른 조화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리적 데이터 분석등으로 세분화된 내용 기반 고객을 이해할 수 있으며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능력으로 궁극적으로 수익성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경쟁력 있는 앱 구독 전략은 심사숙고한 사용자 참여 모델과 강력한 구독 관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우수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2) 초자동화 프로세스로 확장 가능한 구독 비즈니스 구축하는 방법

 

모든 구독 서비스 모델은 일관되고 증가하는 월간 반복 수익 (MRR: Monthly Recurring Revenue)으로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확장 가능한 구독 비즈니스를 구축하는데 초자동화 프로세스를 갖춘 플랫폼에 대해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 온보딩, 결제 및 고객 지원과 같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용자 경험으로 쌓인 고객 행동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구독 비즈니스 운영을 혁신하고, 새로운 지역 고객 영역에 확장 및 활용 가능하게 합니다

 

  • 민첩한 고객 지원
  • 원활한 통합
  • 매우 간단하고 유연한 결제 플랫폼
  • 글로벌 다통화 결제 지원
  • 콘텐츠 액세스 극대화
  • 향상된 고객 참여
  • 다양한 카탈로그 제안

이러한 고객 행동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지원을 가능하게 하며 구독자 행동 패턴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사용자 라이프 사이클 여정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콘텐츠 제공으로 제품 카탈로그를 최적화하고, 궁극적으로 더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초자동화는 워크플로를 수동으로 생성하고 실행할 필요를 없애고 콘텐츠의 초개인화를 지원합니다충성도가 높은 고객과 이탈 가능성이 있는 고객에게 자동화된 트리거 이메일을 활성화하여 작업량을 약 60%까지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이 기능은 개인화된 홍보 상품을 디자인할 수 있게 하고 구매자 행동 패턴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품 카탈로그를 업데이트하여 플랫폼의 민첩성을 향상합니다. 추가적으로, 플랫폼에 위치별 클러스터 데이터를 장착하여 콘텐츠 권장 사항을 설계함으로써 고객 참여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전반적으로 초자동화는 플랫폼 기능을 현저하게 단순화하고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초자동화된 플랫폼은 비즈니스 목표를 전략화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구축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Evergent Monetization Platform의 이탈 관리 기능은 AI 기반 예측 분석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 행동 통찰력을 기반으로 가입자 이탈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개인화하고 유지율을 개선하여 더 높은 고객 참여를 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객 유지율을 개선하고 고객과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고도로 개인화된 캠페인을 설계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에버전트 Blog - How To Make Your In-App Subscription Revenus Reliable

에버전트 Blog - How to Build a Scalable Subscription Business with Hyperauto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