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nt/Workshop

[패커톤] 궁금한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023 패커톤 FAQ

2023 패커톤 - 클라우드 네이티브 NEW 패러다임 해커톤 DAY

 

2023 패커톤 FAQ

 

1. CNCF란 무엇인가요?

CNCF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의 약자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코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결성되었고 2016 1월에 정식 출범하였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환할 수 있는 오픈소스 기술들을 추진하고 관리하는 비영리 재단으로, Linux Foundation의 산하 단체입니다. 20232월 기준으로 CNCF 회원사는 811, 커뮤니티 구성원은 52천명 이상입니다.

 

2. CNCF Cloud Native Landscape란 무엇인가요?

CNCFCloud Native 아키텍처 영역별로 전체적인 구성요소들을 정리한 Landscape를 제공하여 Cloud Native 기술 전체의 호환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하단 계층인 Special 계층부터 Application 계층까지 각각의 영역이 있습니다.

 

CNCF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성숙도를 샌드박스(Sandbox), 인큐베이팅(Incubating), 졸업(Graduated) 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Landscape 그림을 살펴봤을 때 큰 상자 프로젝트는 CNCF-hosted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연한 파란색 프레임은 인큐베이팅(Incubating) 단계이고, 나머지 진한 파란색 프레임은 졸업(Graduated) 프로젝트입니다. 작은 흰색 상자의 프로젝트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회색 상자의 제품은 독점 제품입니다.

 

 

이번 2023 패커톤에서는 CNCF Landscape 내의 다양한 툴을 활용해 새로운 IT서비스 혹은 솔루션 발굴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기획해주세요.

 

CNCF Cloud Native Landscape 및 가이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CNCF Cloud Native Interactive Landscape : https://landscape.cncf.io/

CNCF Landscape Guide : https://landscape.cncf.io/guide

 

3. 넌코드 방식이란 무엇인가요?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관련 직군의 사람들이 제한 시간 내에 주제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공모전입니다.

하지만 2023 패커톤의 경우 정확히는 아이디어톤에 해당하기 때문에 개발의 완성도보다 아이디어 기획을 더욱 중점적으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2023 패커톤 행사를 진행하는 동안에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코딩작업은 필요하지 않으며 이를 넌코드(noncode) 방식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4. 산출물 규정이 있나요?

2023 패커톤은 산출물 규제가 없습니다. IT서비스 및 솔루션 발굴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기획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현실적이고 완성도 있는 결과물로 보여주시면 됩니다.

특별한 규제는 없지만 산출물의 형태는 PPT 형식을 권장하며, 수상작의 경우 산출물에 대한 발표 시간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5. 참가 신청 자격에 제한이 있나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IT 서비스 및 솔루션 발굴과 관련된 아이디어가 있다면 연령/경력 제한 없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2023 패커톤 진행 방식의 특성상 IT, 오픈소스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6. 식사 및 필요한 물품과 장비는 개인적으로 준비해야 하나요?

행사 진행 중의 식사 및 간식은 모두 제공해드립니다. 다만, 무박 2일 동안에 본인에게 필요한 개인 물품은 직접 준비하셔야 하며, 작업에 필요한 장비가 있다면 지참하시면 됩니다.

 

7. 참가자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2023 패커톤 참가자들은 총 상금 500만 원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개인 부문 대상 1200만 원, 최우수상 1100만 원, 우수상 250만 원 그리고 팀 부문 대상 1 100만 원의 시상을 진행합니다. 또한, 취업 지원 대상자에게는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FAQ 외에 궁금한 점이 있으신 경우 행사 소개 페이지의 문의하기를 통해 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 ) 

행사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 https://event-us.kr/m/57692/3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