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ST/Insight

더 성숙한 DevOps를 위한 플랫폼 엔지니어링

 

본문은 2023 State of DevOps Report 번역하여 일부 내용을 정리, 요약한 콘텐츠입니다. 본 Report의 저자는 Ronan Keenan Ronan Keenan, Nigel Kersten, Caitlyn O'Connell Caitlyn O'Connell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기업에서 DevOps의 성공을 달성할 수 있는 검증된 접근 방식이라는 점,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올바르게 수행했을 때의 조직에서 얻는 이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애플리케이션 제공 및 애플리케이션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접근 방식입니다.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자동화된 인프라 운영으로 셀프서비스 기능을 제공하여 개발자 경험과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개발자 경험의 최적화 그리고 고객 가치 전달을 가속화한다는 점 때문에 최근 플랫폼 엔지니어링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1. 플랫폼 엔지니어링 및 플랫폼 팀

플랫폼의 접근 방식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기업체에서의 인기는 급증하고 있습니다. 조직 전반에서 DevOps의 이점을 경험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기업들이 고군분투했는지를, 그리고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가치가 빠르게 입증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일부에서는 “DevOps는 죽었다. 플랫폼 엔지니어링이 DevOps를 대체한다.”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동의하는 의견은 아닙니다.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플랫폼 접근 방식을 취했고 프로젝트가 아닌 제품으로써의 플랫폼과 협업을 통해 팀의 상호작용, 셀프 서비스 인터페이스에 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The DevOps Evolutionary Model

 

2018년에 시행된 조사를 통해 기업 내 DevOps 성공이 5단계 진화 모델의 일부로 셀프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DevOps와 같이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자동화를 활용한 협업 그리고 조직 기능 전반에 걸쳐 기술이 아닌 사람을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이는 DevOps의 사상과 완벽히 일치하고 많은 기업이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규모에 맞게 DevOps를 수행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방법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최신 플랫폼 엔지니어링 접근 방식에는 몇 가지 핵심 요소가 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사고방식을 갖는 것입니다. 이는 플랫폼이 개발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일련의 셀프서비스 제품으로 취급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개발자의 인지 부하를 줄이며 빠른 소프트웨어 제공이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플랫폼 엔지니어링 접근 방식에 급속도로 관심이 몰리는 것은 개발팀, 운영팀, 보안팀, 그리고 IT 비즈니스 리더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의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할 수 있고 운영자의 경우 셀프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요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플랫폼 팀의 채택

1) 적절한 채택 시기

플랫폼 엔지니어링과 관련된 리서치 결과는 지금이 바로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채택할 시기임을 증명합니다. 실제로 응답자의 70%는 플랫폼 엔지니어링 채택 시기가 적절했다고 답했으며 거의 4분의 1은 너무 늦었다고 답했습니다. 6%만이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채택이 너무 이르다고 주장하며 채택에 대해 후회하는 기업은 거의 없음을 보여줍니다.

 

 

2) 채택의 계기

기업이 더 큰 효율과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면서 서비스 제공 속도 개선의 필요성(22%), 확장의 필요성(18%)을 인지한 것은 당연합니다. 응답자의 10%는 엔지니어의 업무 과부하로 인해 플랫폼 팀을 채택했다고 보고했고 9%는 인프라 지출을 통제하려는 목적이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3) 플랫폼 팀의 주요 목표

대다수의 응답자(54%)에게 플랫폼의 주요 목표는 문제 해결이었습니다. 이는 즉, 플랫폼 팀이 일반적인 문제를 반복 해결하여 다른 팀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음을 의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응답자의 47%는 개발자 팀의 교육 및 권한 부여를 목표로 한다고 언급하면서 플랫폼 사용자를 지원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음을 암시했습니다. 이렇게 DevOps와 같은 사람 중심의 접근 방식은 개발자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충족하게 하는데, 작업 수행 방법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하면 전체적인 조직인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작업하게 되므로 최종적으로는 고객 기대치를 충족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응답자들은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목표로 보안과 속도를 언급했으며, 이는 오늘날 기술 산업의 일반적인 우선순위와 같은 맥락입니다.

 

 

플랫폼 팀은 조직의 다양한 영역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조직을 위해 움직이는 플랫폼 수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모든 서비스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실행되도록 하는 것은 잘못된 접근 방식입니다. 리서치 응답자의 대다수(57%)는 조직 내에 2~4개의 셀프서비스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고 30% 5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조직의 여러 영역에서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4) 셀프 서비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

응답자는 셀프 서비스 플랫폼이 배포(43%), 인프라 운영(43%), 프로덕션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42%), 기본 제공 보안  규정 준수(42%)와 같이 내부 셀프서비스 플랫폼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보고합니다.

 

 

 

3.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미래

결과적으로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미래는 매우 유망합니다. 긍정적인 영향으로, 대부분의 응답자(68%)는 이미 개발 속도의 증가를 경험했고, 응답자의 42%는 속도가 대단히향상되었다고 답했습니다.

 

 

 

일부의 회사는 성공하지 못하고 Agile 방식을 제대로 채택하기 위해 수십 년을 보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회사가 지난 5년 동안 조직 전체의 DevOps 성공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DevOps 성공을 팀 수준 이상으로 확장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며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경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1) 조직 전체에 주는 이점

플랫폼 엔지니어링이 조직에 주는 이점은 개발 속도 향상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각보다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대부분의 응답자는 시스템 안정성(60%), 생산성(59%), 워크플로우 및 프로세스 표준 개선(57%), 전반적인 보안 향상(55%)과 같은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언급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채택한 팀은 그렇지 않은 팀 보다 프로세스에 대한 만족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보고합니다. 특히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갖춘 회사의 응답자는 매우 만족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플랫폼 엔지니어링이 있는 기업의 응답자 중 35%는 내부 IT 운영 리소스에 매우 만족하는 한편, 그렇지 않은 기업의 응답자는 18%에 불과했습니다.

 

궁극적으로 플랫폼 엔지니어링이 개발자의 인지 부하를 줄이고 운영 팀의 전반적 부담을 줄이기 때문에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응답자는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채택이 조직이 DevOps의 이점을 실현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데에 동의했습니다. (94%)

 

 

2) 목표 달성에 대한 확신

리서치 결과를 봤을 때 플랫폼 팀이 얼마나 오래 존재했는지에 관계없이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플랫폼 엔지니어링의 능력에 대해 높은 수준의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주목할만하며 이러한 자신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한다는 점은 더욱 의미 있는 결과입니다.

 

플랫폼 팀이 운영된 지 3년 미만인 회사에서 응답자의 56%는 플랫폼 팀이 계속해서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완전히 확신한다.” 또는 매우 확신한다”라고 답했고 이는 플랫폼 팀이 3년 이상 존재한 회사의 응답자의 경우 74%로 증가합니다.

 

 

3) 플랫폼 팀의 가장 큰 문제점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아닙니다. 상당수의 응답자(34%)가 주기 시간이 예상보다 느리다고 보고 했으며 응답자들이 플랫폼 팀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두 영역은 플랫폼 팀 채택에 대한 저항(32%)과 플랫폼 팀의 변경 사항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부족(32%)입니다.

 

 

4. 플랫폼 팀의 조직 설계

플랫폼 팀은 자신이 운영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기술의 적절한 조합을 갖춘 사람들이 인력을 배치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응답자(53%)는 향후 6개월 동안 플랫폼 엔지니어링 경험이 있는 사람을 고용할 계획이라고 보고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기업은 DevOps 경험(48%)이 있는 사람을 플랫폼 팀에 고용하고 있으며 이는 DevOps와 플랫폼 엔지니어링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다시 한번 보여줍니다.

 

특정 기술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회사는 시스템 통합에 대한 지식(67%)과 프로세스 자동화 능력(61%)을 찾고 있으며, CI/CD에 대한 익숙함(54%), 성과 모니터링에 대한 지식(42%)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5. 결론

플랫폼 팀은 구축하는 데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순 있겠지만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실행되면 속도, 확장성 및 일관성의 형태로 조직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제품으로써의 플랫폼에 충분히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있으며 실제 직위와 상관없이 제품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지 못한다면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통해 DevOps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플랫폼 엔지니어링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팀 상호 작용, 개발자 경험, 피드백 루프 및 제품 관리에 명시적으로 집중할 때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을 뛰어넘어 경쟁 우위를 갖게 될 것입니다.

 

 

 

참고

Platformweekly - What is the state of platform engineering in 2023

gartner - What Is Platform Engin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