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C Korea에서는 모든 개발자 직군 영역 내부 직원들의 CKA, CKAD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자격증 취득한 사원들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 전반의 과정에 대한 후기를 들어봤습니다.
OSCer 김경록 차장님
공부방법( Udemy 강의 + KodeKloud 실습 ) * 2회 + killer sh 모의 시험(시험응시자한테 무료로 2회 제공) * 1회
시험환경준비 Tip1.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맥북프로 13” 를 가지고 시험환경에 들어갔는데 데스크탑화면 공유가 되지 않아서 감독관이랑 계속 시도하다가 결국 원인을 찾지못해 집에 있던 여분의 웹캠있는 노트북으로 교체해서 사용했습니다.
2. 시험보는 장소 안에 있는 모든 전자기기는 옷이나 담요 같은걸로 다 덮도록 요구받았습니다. 시험보는 장비를 제외한 모든 전자기기의 플러그도 뽑도록 요구받았습니다.
3. 벽에 걸려있는 달력도 다 치우도록 요구받았습니다.
4. 위의 모든 시험전 환경준비를 위한 세팅시간은 시험시간에 포함이 안되므로 감독관이 만족할때까지 방청소가 계속되었습니다. (1시간30분 소요됨)
5. 감독관이 아래와 같이 채팅으로 계속 안내를 해주는데 잘 읽고 시키는 대로 해야합니다. 주로 하는 이야기는 책상 위 치우고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 모두 종료할 것, 작업 관리자 띄워볼 것 등이었습니다.
시험준비 Tip1. 검색은 무조건 https://kubernetes.io/docs 에서만 하도록 습관화 하십시오.
2. 잘 모르는 부분은 전부 북마크로 저장해두십시오.
3. 크롬 제외 모든 프로세스는 종료시켜야하고, 크롬 내에서도 시험탭1개, 문서탭1개 총 2개만 허용가능합니다.
4. 시험 환경은 웹 브라우저기반 터미널1개 (tmux 등을 이용해서 multi terminal 처럼 사용 가능, putty, xshell등 불필요)
5. 모든 문제 가장 첫 문장은 사용할 클러스터에 진입하는 명령이 있으니 기계적으로 복사 /붙여넣기 해서 클러스터 변경해두고 문제풀이 시작해야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k config view; k config use-context <cluster_name>)
6. 기본적으로 일반 노드에서 문제를 풀게 되어있고, 마스터노드에 진입이 필요한 경우는 문제에서 가이드해줍니다.
7. 문제에서 sudo -i 가 필요한 경우는 문제에 사용하라고 나와있음. 문제에 나와있지 않아도 sudo -i 가 필요한 경우에는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따로 제재하지는 않았습니다.)
8.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는 flag 처리를 할 수 있고 문제 목록 보기에서 flag 처리한 문제에는 표시가되었습니다.
9. 시험환경에 notepad 같은 연습장이 제공되는데 여기를 활용해서 복사 붙여넣기 및 편집을 해야합니다.
10. https://docs.linuxfoundation.org/tc-docs/certification/tips-cka-and-ckad 에 사용될 클러스터들을 미리 알려주는데 broken node 는 1개씩 꼭 껴 있으니 node 관련 troubleshooting은 꼭 읽어보는걸 추천합니다.
11. 부분 점수가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https://killer.sh/faq
아래부터는 여러 자격증 취득자들의 후기를 종합하여 발췌 및 정리한 내용입니다.
1. CKA 시험 합격 후기
- 시험전에 참조할 만한 합격 후기들과 github에 있는 정리 자료를 읽어보는걸 추천합니다.
- 무엇보다 실습을 반복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해설자료 없이 문제풀이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실습을 반복 해보십시오.
- 시험중 웹브라우저 탭을 하나 더 열어서, 쿠버네티스 문서 사이트를 볼 수 있으니 북마크 정리를 잘 해뒀다가 참조해 가면서 사용할 옵션도 확인해 가면 풀이해 나간다.
- 출제 영역에 대한 비중을 확인해 보십시오. 최근 트러블슈팅 비중이 10%->30%로 늘어났습니다.
- 2차 시험은 무료 : 시험 비용 지불 하면 2번 응시가능하므로 여유있게 1차 시험 보면서 유형파악 후 재 응시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사전 준비 과정
- 여권 준비하여 보여주니 무난히 통과하였습니다.
- 시험 도중 물을 마시며 시험에 응시할 수는 있으나, 투명한 병에 들은 생수여야 합니다.
- 본인이 앉아있는 곳 기준으로 사방을 모두 보여주어야 하고, 특히 책상이 깨끗한지를 확인합니다.
일부 다른 시험과 달리 외부모니터/외부 키보드 등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시험 환경 관련
- 시험 환경 자체에서 제공하는 메모장은 의외로 유용했습니다. (YAML 편집 등)
- 시험 화면 외에 k8s docs 등화면 하나를 더 띄울 수 있게 해주는데, 탭으로 띄워도 되고 별도 창으로 띄워도 무방합니다.
- 감독관이 화면 전환 자체에 그렇게 예민하진 않은 느낌이었습니다.
- 시험 환경은 꽤 빠른 편이었습니다.
- 시험 가이드 해주시는 분은 채팅으로만 대화를 하십니다.
- 간혹 중간에 가이드성으로 하실 말씀이 있어서 말씀을 하시면 꺼진 채팅창도다시 켜집니다.
4.시험 문제 출제 관련
- 관련 북마크를 미리 해 두면 좋습니다.
-k8s cheat sheet는 시험 시작과 함께켜줍니다.
- 시험을 보는 도중에도 북마크 추가를 했는데, 이것도 크게 개의치 않아하시는듯 했습니다.
- 의외로 내가 응시한 시험에선JSONPATH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네요.
-context 관련한 부분은 매 시험 문항에서제시를 해주니, 해당 문항 시작 시 항상 context 설정하는구문을 그대로 실행해주면 부담이 없습니다.
- 각 문항별 난이도가 다르기 마련인데, 나는난이도가 높은 문항은 애초에 Flag 표시하고 다 넘어가고 쉬운(weight4) 것부터 먼저 했다. 그랬더니 어려운 문제(최대 weight 13 까지 봤다)에 시간을 많이 배정하고 편하게 풀 수있어서 좋았다.
- 일부러 그런건지 몰라도 난이도 높은 문제가 초반 번호에 몰려있었습니다.
(쿨하게 어려워보이는 문제 패스하고 쉬운거부터 풀었습니다.)
5.시험 준비 방법
- 전반적인 이론 공부를 필수적으로 먼저 해야 합니다.
- 시험 임박 시 Mock Test,Lightening Lab 무한 반복하여 틀리는 문제가 없을 정도 수준으로 올려두십시오.
- 시험 등록하면 제공되는Kubernetes Exam Simulator 2회분이 있는데 풀어봐도 좋을 듯 합니다.
(시험 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미리 확인해보는 관점에서 좋음, 시험환경과 유사한 환경을 미리 확인해보는 관점에서 보십시오, 실제로해당 샘플 시험의 난이도가 실제 시험 난이도 보다 높다는 후기들이 있는 만큼 너무 겁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CKA 바우처를 구입하면 1년 내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고, 한번 탈락하더라도 무료 retake 1회 기회를 한 번 더 제공합니다.
6.요약
-CKA 시험은k8s 직접 커멘드 써가며 연습하는 것이 중요 (손에 익어야 한다)
- 완전히 다 알진 못하더라도, 모르면 kubernetes docs에서 빠르게 찾아서 할 수 있는 정도면 시험 응시 가능합니다. (사실 제일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오픈북 시험이라는점을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7. 시험 진행 환경 및 주의사항
실제 시험은 아래와 같은 UI 환경에서진행됩니다.
Windows에서는 터미널 화면에서 복사/붙여넣기를 할 때 ctrl+c/v 대신 ctrl+insert, shift+insert 키를이용해야 하며 macOS에서는 기존의 단축키를 그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시험 화면의 우측 상단에 메모장(notepad) 기능이 있습니다. 로그 내용 복사, YAML 파일 편집 등 생각보다 자주 쓰게 됩니다.
각 문제마다kubectl config set-context <컨텍스트명> 형태로 문제를수행할 클러스터를 지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전 문제와 같은 클러스터에서 작업하게 되더라도 실수를줄이는 차원에서 꼭 다시 실행해줍니다.
-killer.sh 시뮬레이터 도전하기
CKA시험을 등록하면killer.sh 에서 문제 풀이 실습을 해볼 수 있는 무료 세션 2회분이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배우고 연습한 것을 총정리한다는 마음으로 도전해봅시다.
많은 후기글에서 소개된 것처럼 killer.sh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나 대개는 하나의문제 안에서 이것저것 해결해야 할 사항이 많거나, 일반적인 자격증 관련 강의에서 잘 다루지 않는 리소스및 제약사항을 이용해야 하기에 까다로운 경우들에 속했습니다. 이를테면podAntiAffinity 커맨드를 이용하여 DaemonSet처럼 동작하는 Deployment를 구현하는 식입니다. 실제로 경험해보니 시간만충분하다면 쿠버네티스 공식 문서를 참고하며 풀어나갈 수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killer.sh의 시뮬레이터는 리소스 디자인 및 배포, 정보 탐색, 클러스터 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부문에서 빠른 시간 안에 실력을 점검하고 보완하기 좋은 구성을 갖췄습니다. 그러니 1회차에는 시간 제한에 얽매이지 말고 모든 문제들을 직접스스로 풀어본 뒤, 2회차에서 시간 내 완료에 도전해보길 권합니다.(나는 시험 전날 2회차를 진행하면서 25개중 21개의 문제를 120분 안에 해결했고, 다음날 시험 과정에서 아무런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
실수 줄이기
긴장도가 높은 환경에서 시간 제한을 두고 문제를풀다 보면 의도치 않게 실수가 생길 수도 있다.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반드시 떠올리십시오.
1. 내 리소스가 올바른 클러스터(컨텍스트)에 만들어졌는가?
2. 내 리소스가 올바른 네임스페이스에 만들어졌는가?
3. 내 리소스가 문제에 제시된 대로 잘 동작하고 있는가?
4. 내 리소스의 이름에 오탈자는 없는가?
5. 파일로 제출하는 답안의 경우, 해당 파일에 필요한 내용이올바르게 들어가 있는가?